향이란 무엇인가

향료의 분류

thefresh 2023. 6. 19. 15:52
320x100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향료의 분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향료의 분류

향료는 크게 천연향료와 합성향료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1. 천연향료

말 그대로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것들의 향을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추럴함' 즉, 자연스러움이 강점입니다. 또 다른 특징들은 가격대가 상대적으로 높고, 일정한 품질 유지가 어렵고, 섬세한 표현이 어려우며, 불안정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단점들은 천영향료가 가지고 있는 내추럴함이 강점이기 때문에 따라오는 부분들이지 단점이 많다고 결코 좋지 않은 것이 아니라, 자연스러움이라는 강력한 강점 때문에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많은 비싼 향수들에 끊임없이 사용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1) 식물성 향료

천연향료 내에 식물성 향료는 식물의 특정 부위에서 추출한 향료로 꽃, 잎, 나무, 열매껍질, 뿌리, 이끼 등에서 추출 된향료이며 식물의 종류, 기후, 풍토에 따라 각 각 다른 특징들을 나타냅니다.

 

(2) 동물성 향료

 

천연향료 내, 동물성 향료의 경우 크게 4가지로 분류가 가능합니다. 

 

- 머스크(사향) : 머스크의 경우 다 자란 수컷 사향노루의 하복부에 있는 생식선을 잘라 건조시킨 젤리 형태의 과립 내용물을 추출한 것입니다. 이 향료는 휘발성이 낮아서( 쉽게 날아가는 향이 아님) 모든 향료의 라스트 노트의 보류제 역할 및 향료로 사용됩니다. 

 

- 앰버그리스(용연향) : 앰버의 경우 향유고래의 체내에서 만들어진 병적인 결석으로 알코올에 3~5%정도의 용연향을 침적시켜 2~3년에 걸친 숙성으로 만들어집니다. 이 향료의 경유 희귀하게 구해지는 물질이기 때문에 상당히 고가이며 그렇기 때문에 고급 향수의 보류제, 의약품으로 신경성 질환이나 심장병 등에 묘약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하물며 정력 강화제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 캐스토리움(해리향) : 캐스토리움의 경우 비버의 생식선과 항문 사이에 1개의 선낭 안에 있는 크림 형태의 분비물입니다. 'Cypre' 'Leathery', 'tabacco'와 같이 진한 향에 많이 사용되며, 남성용 화장품에 특히 많이 사용됩니다. 또 다른 특징은 식품향료로 사용될 경우 바닐라 맛을 만들 때 사용됩니다.

 

- 시벳(영묘향) : 시벳의 경우 사향 고양이 수컷의 항문 근처에 있는 분비선에서 9일 간격으로 분비되는 분비물입니다. 반죽 형태의 시벳을 알코올에 용해시켜 앱설루트 형태로 사용합니다. 해당 향료의 경우 확산성과 보류성이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2. 합성향료

 

합성향료의 경우 자연에서 얻어지는 천연향료의 반대 말로 이해하면 쉽습니다. 말 그대로 자연에서 얻어지는 것이 아닌, 인간이 만든 향료로 천연향료에 비해 네츄럴함이 부족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천연향료가 가지고 있는 단점들인 높은 가격대, 품질유지의 높은 난도, 섬세한 표현의 높은 난도, 불안정함에 강점이 더욱 있습니다. 

합성향료의 경우 두가지로 나누어지는데 완성된 천연향료를 단순하게 해체하여 조합에 용이하게 만들어진 단리향료와 그 외를 채울 수 있는 순합성 향료로 나누어집니다.

728x90
반응형